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맛보고

감자부침개 만드는 법

고향에서 보내주신 감자 

비가 오니까 

고향에서 어머니가 해 주시던 감자 부침개가 생각이 났어요.

그래서 어머니가 보내주신 감자 10개로 감자 부침개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서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순서는 아주 쉽고 간단해요. 

껍질을 벗긴 감자를 갈아서 강판에 갈아주었어요. 

감자가 작아서 10개를 갈았지만

굵은 감자는 먹을 양만큼 갈아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믹서기로 가는 방법도 있는데

믹서기로 갈면 강판으로 갈았을 때처럼 감자의 결이 살아있지 않아서

감자 부침개를 젓가락으로 찢어먹을 때

감자의 풍미가 덜 사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강판을 고집합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취향이에요. 

 

강판에 간 감자는 고운 채에 걸러주고 물기를 빼주는 그릇을 아래 받쳐주세요. 

채에 걸러지면 물이 빠지면서 채를 받친 그릇에 전문만 가라앉아요.

위에 뜬 맑은 물은 따라 버리시고 

하얗게 가라앉은 감자전분만 따로 사용을 합니다.  

청량고추 다져주시구요.

원래 호박이 있으면 같이 넣는데 냉장고에 청양고추 밖에 없어서 

저는 청량고추만 같이 넣어주었어요. 

 어머니가 고향 텃밭에서 키워주신

매콤한 청량고추는 다소 심심한 감자의 풍미를 더 살려줍니다. 

 

따라놓은 전분과 섞어주세요. 

채에 받친 감자와 전분 고추, 소금 두 꼬집 정도 넣어주면

감자의 아린맛을 잡아주고

간을 맞춰줍니다.

저는 죽염을 넣었어요. 

 

이제 감자 부침개를 후라이팬에 넣어줍니다. 

이때, 기름을 충분히 둘러주세요. 

불을 중불에서 약불로 불 조절을 하면서

후라이팬에 감자 부침개 반죽을 고르 펼쳐주니다.

저는 밀가루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순수 감자만을 이용해서 감자 부침개를 만들었어요.

참 쉽죠? 

한쪽 면이 익게되면 투명한 빛으로 변해요.

뒤집기 전에 들기름을 가운데 살짝 떨구어주면 부침개의 향이 더 좋아져요.

 

한쪽 면이 다 익고 나면 뒤집어줍니다. 

다른 한 쪽면이 익을 때까지 불 조절을 해 주시면서 기다려 주세요.

저는 중불과 약불 중간정도의 불 세기로 부침개를 합니다. 

다름 부침개에 비해서 감자부침개는 익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요. 

 

바삭하고 고소한 감자부침개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비가 오니까 옆집에서는 삼겹살이 굽는지 냄새가 솔솔 나네요.

육식을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저는 감자 부침개로 삼겹살을 대신합니다. 

역시 비 오는 날은 감자 부침개죠~

어머니와 함께 감자를 갈고, 껍질을 까고 

같이 많들어서 만들던 추억의 음식이었어요.

오늘 어머니께 전화를 좀 드려봐야겠습니다.

어머니가 해주셨던 음식이 자주 생각나는 요즘이네요.